후기

유한인성 4대 역량 특강 '신뢰' 후기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188
참여프로그램명유한인성 4대 역량 특강 '신뢰'
프로그램 참여동기저는 사람을 잘 믿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옳은 방법으로 믿고 있는지 항상 의문이었습니다. 사람을 너무 믿지 않는 것도 안 좋지만 무작정 다 믿는 것도 좋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인간관계에서 신뢰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신뢰를 잘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어서 이 특강을 듣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 참여 후, 느낀점/도움이 된 점/변화 등 때로는 인간관계가 어렵다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사람을 믿었다가 배신 당하기도 하고, 불신했다가 화를 입기도 합니다. 사람을 너무 불신하지도, 그렇다고 해서 사람을 너무 믿지도 않는 게, 그 중간을 지키는 게 어렵습니다. 누군가는 사람을 못 믿어서 걱정이라는데 저는 사람들이 하는 말을 너무 잘 믿고, 그것에 잘 휩쓸려서 걱정이었습니다. 제 주변 사람들은 다 저보다 경험이 많으므로 저의 생각대로 하기보단 그 사람들의 말을 듣는 게 더 나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예전의 저는 이기적인 마음이 있어서 때때로는 나만 아니면 된다는 생각도 자주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오늘 강의에서 나만 아니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지 말라고 해서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따끔하게 혼을 내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이 강의를 듣고 그런 이기적인 생각을 하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관계에서 제일 중요한 건 믿음, 신뢰고, 제일 하지 말아야 할 생각은 나만 아니면 돼, 내 일 아니니까 상관없어 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강의에서 그걸 말해주니까 반성도 하게 되고 앞으로 내가 어떻게 사람을 대해야 할 지 잘 알게 되었습니다.
미래의 프로그램 참여자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 인간관계가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마지막 한줄평다른 사람의 일을 내 일처럼 생각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야겠습니다. '나만 아니면 돼' 이런 생각을 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