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 안내

핵심역량 정의

T1, R, U, S, T2의 다섯 분야 중 유한인성(T1), 기초학습(R), 직업기초(U) 세 분야 역량진단을 통한 학생 역량 증진 도모


유한대학교핵심역량정의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

유한인성역량(Trustworthy)

대학 설립이념 및 인재상과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협업, 창의, 신뢰, 도전정신을 종합한 인성능력으로 구성

핵심역량 하위역량명 하위역량의 정의
유한인성역량(T1) 창의역량 창의적 사고와 태도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새롭고 가치 있으며 유용한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생산해 내는 역량

역량 요소 : 확산적사고능력, 수렴적사고능력, 창의적태도, 창의적문제해결
협업역량 타인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상대방을 배려, 존중하는 윤리적인 태도로 효과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는 역량

역량 요소 : 팀워크, 협력적 소통, 조직이해
신뢰역량 모든 직업인들이 조직 안에서 공통적으로 지켜야 할 규범으로 조직 내에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사회적으로 기대되는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 등의 내‧외적인 행위 준거를 이해하며 실천하는 역량

역량 요소 : 책임감, 윤리의식
도전역량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경력단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절한 경력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지속적으로 계발, 관리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역량

역량 요소 : 자기인식, 자기평가, 자기개발, 건강관리
기초학습역량(Ready)

대학의 교육과정 이수에 필요한 기본적인 언어능력, 수리능력, 외국어능력, 사고력으로 구성

핵심역량 하위역량명 하위역량의 정의
기초학습역량(R) 언어역량 전공에 관계없이 대학에서의 학업 수행과정에서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교수자의 뜻한 바를 파악하고, 학습자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서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언어 영역 중 국어와 영어에 대한 역량

역량 요소 : 읽기/듣기, 쓰기, 말하기, 기초외국어
수리역량 전공에 관계없이 대학에서의 학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수리 영역 학습에 필요한 역량

역량 요소 : 기초계산력, 공간지각력, 확률 통계 자료해석
사고역량 학습에 대한 흥미 및 동기가 있고, 적극적으로 질문에 대답하며 수업에 참여하고,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역량

역량 요소 : 기본적사고, 전략적사고, 창의적사고
직업기초역량(Useful)

모든 직업분야에서 성공적인 직무수행을 위해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의사소통, 대인관계, 감성지능, 복합적문제해결, 자원관리, 지식정보활용, 글로벌능력으로 구성

핵심역량 하위역량명 하위역량의 정의
직업기초역량(U) 의사소통 상대방의 글과 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며 자신의 의견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량

역량 요소 : 경청, 공감, 의사전달
대인관계 구성원 간의 다양한 견해와 입장을 이해하고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며 갈등이 발생했을 경우 원만히 조절하는 역량

역량 요소 : 갈등관리, 리더십, 배려
감성지능 조직에서의 생활 및 업무의 성과를 위해 자신과 타인의 감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의 감성을 조절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역량 요소 : 감성이해, 감성조절, 감성활용
복합적 문제해결 업무수행 중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문제의 원인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고 처리하는 역량

역량 요소 : 문제인식, 대안도출, 문제처리능력
자원관리 업무 수행에 있어서 시간, 재무자원, 물적자원, 인적자원 등의 자원 가운데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계획대로 업무수행에 이를 할당하는 역량

역량 요소 : 인적자원관리, 물적자원관리, 재무자원관리, 시간관리
지식정보 활용 직장생활에서 합리적인 문제해결 방안의 탐색, 해결 방안의 실행 및 평가, 매체 활용 등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역량

역량 요소 : 디지털문해력, 기술적능력, 수리능력
글로벌 세계화의 흐름을 수용하고, 국제적인 식견과 능력을 기르고, 문화적 다양성과 글로벌 환경을 인식하여 유연하게 대응하며, 외국어로 기초적인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역량

역량 요소 : 글로벌마인드, 다문화공감, 외국어활용